- 작성자 : 강남서울안과
- 작성일 : 2024.04.20 17:12:28
이탈리아에 기울어져 쓰러질 듯한 피사의 사탑이 유명하지요. 갈릴레오의 자유 낙하로도 유명합니다. 과거에 비극적인 삼풍 백화점의 붕괴와 같은 일을 걱정하지 않고 관광객들이 사탑에 올라가 관광을 즐깁니다. 기울어짐이 진행하지 않는다는 믿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진행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느낍니다. 진행의 과정에 대한 두려움이라기 보다는 진행했을 때 예측되는 결과에 대한 예기불안이지요. 양성 종양은 현재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지만 진행에 대한 걱정은 없습니다. 악성 종양은 지금 증상이 없어도 예외 없이 진행해서 죽음에 도달하기에 예기불안을 유발합니다. 진행된 결과에 대한 두려움 때문입니다. 백내장보다 녹내장은 무서운 병인 이유도 지금 증상은 없지만 계속 진행되어 실명에 이르게 되는 결과 때문입니다.
인간에게 있어서 진행에 대한 예기불안의 최고는 노화입니다. 노화의 끝은 죽음이어서 그렇습니다. 불로장생을 꿈꿨던 진시황도 실패한 것이지요. 절대 멈추지 않고 어떤 것으로도 멈출 수 없어 무서운 나이에 따른 노화입니다. 그래서 최근 의학의 화두는 항노화 입니다. 건강 보조 식품도 먹고 피부 관리, 성형 수술을 통해서 외모로만 보면 이제 나이를 가늠하기 힘들 정도입니다. 하지만 이건 그냥 겉일 뿐이고 여러 가지 치료로 인해서 노화의 진행이 잠시 멈추어 있는 상태이지 아예 정지된 상태는 아닙니다.
눈 역시 멈추지 않고 노화가 진행됩니다. 안구 건조를 관리하고 녹내장을 치료해도 진행이 멈추는 건 아닙니다. 저 멀리서 달려오는 자동차가 진행의 속도를 늦출 뿐이지 부딪치는 건 시간 문제 이지요. 그렇지만 노안은 다초점 인공수정체 수술을 통해서 나이에 따른 진행을 영구히 멈출 수 있습니다. 인공 관절처럼 소모품이 아니라서 일단 교정되고 나면 반영구적으로 노화가 진행되지 않고 눈 피로가 감소하며 노후했던 근거리 초점이 되살아납니다. 소모품이 아니기 때문에 가능한 일찍 시행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으며 나이가 더 들어갈수록 내 눈과 같은 자연스러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영원히 늙지 않는 눈을 가질 수 있어서 아마도 진시황제는 다초점 인공수정체 수술의 첫 대상이었을 듯 합니다. 진시황이 갈구했던 노안의 불로장생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