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성자 : 강남서울안과
- 작성일 : 2024.04.05 10:54:22
등산을 하다 보면 커다란 바위에 구멍이 깊게 나 있는 것들이 보입니다. 일부러 망치와 정을 이용해서 뚫진 않았을 텐데 기묘하게도 깊게 구멍이 뚫려 있는 것이지요. 바로 수적천석 입니다. 작은 물방울들이 바위를 뚫는다는 뜻이지요. 작고 하찮아 보이는 것들이 시간이라는 변수와 다수의 횟수가 결합되는 순간 엄청난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태국의 무에타이에서 하체 발차기 공격은 매우 무서운 타격법 입니다. 처음에 하체 발차기 공격을 받았을 때 웃고 무시하고 넘기며 별거 아니라고 놀립니다. 하지만 라운드가 계속되면 될 수록 하체에 축적된 데미지는 그 사람의 다리를 무력화시켜 무너뜨리고 쓰러지게 만듭니다. 아무리 강한 상대여도 다리의 지지가 무너지는 순간 그냥 KO입니다.
하찮아 보이는 것들이 강력한 파워를 내는 중요한 원리는 시간과 횟수의 마법 때문입니다. 결과가 나타날 때까지 인내하지 않으면 임상증상의 역치를 뚫을 순 없습니다. 암, 당뇨, 고혈압 같은 만성 질환들이 무서운 이유는 그런 질병의 공격 초기에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계속 인체에 타격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끊임없이 떨어지는 질병 방울이 임상증상 역치를 통과하여 임상증상이 나타나면 급격히 KO되고 회복 불가능하게 됩니다. 초기 컨디션이 생생할 때 그 타격의 무서움을 인지하지 못하고 무시하는 어리석음입니다.
이런 수적천석은 공격에서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방어에서도 의미가 있습니다. 어떤 질병을 관리하는데 작은 습관들이 모이고 모여서 큰 병을 막을 수 있는 것이지요. 양치질을 매일 꾸준히, 치실을 반드시, 가글을 열심히 하면 대부분의 치아 질환을 막을 수 있고 건강한 식사를 매일 꾸준히, 조깅을 반드시, 운동을 매일 열심히 습관 들여 한다면 당장은 못 느끼더라도 나중에 그런 습관들이 쌓여서 큰 병을 막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건 인내하고 꾸준히 해야 하며 초기에 증상의 효과에 실망하거나 조급한 마음을 가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IPL, 리피플로우, 결막 성형 등 꾸준히 시행되고 있는 이런 시술들이 물방울처럼 떨어질 때 지금 당장은 무엇인가 변화가 없는 것 같아 조급해지고 포기하려 하지만 결국은 바위를 뚫고 적을 무너뜨릴 것이니 인내를 가지고 꾸준히 하시기 바랍니다.